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훑어보자

2분기 예상을 빗나간 중국 GDP 성장

by 젠우드 2022. 8. 12.
반응형



중국은 경제가 코로나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2분기 GDP 성장률을 1년 전보다 0.4%로 간신히 끌어올렸다. 로이터가 조사한 분석가들은 2분기에 1%의 성장을 예상했다. 6월 산업생산도 1년 전보다 3.9% 증가하며 예상을 밑돌았다.

그러나 6월 소매판매는 3.1% 증가해 예년의 부진에서 벗어나 예상을 뛰어넘었다.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지난달 중순 판촉 쇼핑 축제를 열었다. 6월 소매판매는 자동차, 화장품, 의약품을 포함한 많은 부문에 걸친 지출로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케이터링, 가구, 건설자재는 감소했다. 소매 판매 내에서는 6월 온라인 상품 매출이 1년 전보다 8.3% 증가해 전월의 14% 증가율보다 둔화했다.

상반기 고정자산 투자는 예상을 웃도는 6.1% 증가율을 기록했다.

6월 전체 고정자산 투자액은 5월 대비 0.95% 증가해 미공개치를 기록했다. 인프라와 제조업에 대한 투자는 5월부터 6월까지 비슷하거나 더 나은 성장 속도를 유지했지만 부동산 투자는 악화되었다. 상반기 부동산 투자는 1년 전보다 5.4% 감소해 상반기(4%) 감소 폭보다 더 악화했다.

중국 31개 대도시 실업률은 6월 5.8%로 전고점에서 하락했지만 16~24세 실업률은 19.3%로 더 높아졌다.

코로나19의 지속적 위협과 국내 수요위축은 빨간불
통계청은 이번 경제 결과를 열심히 얻은 성과라고 표현하면서도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영향과 국내의 수요 위축에 대해 경고했다. 미 재무국은 또한 세계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증가하고 있고 해외 통화정책이 긴축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Fu Linghui  통계국 대변인은 2분기 경제지표가 하락세를 멈췄다고 말했다. 그는 COVID의 영향을 단명이라고 표현하며, 중국의 인플레이션이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턱없이 못 미치는 점을 강조했다. 푸 부총리는 연간 경제 목표 달성에 과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분기 중국 본토는 2020년 초 대유행의 정점 이후 최악의 코로나 사태에 직면했다. 상하이 대도시에는 약 두 달 동안 엄격한 체류 명령이 내려졌고, 여행 제한은 공급망 붕괴의 원인이 되었다. 6월 초까지 상하이, 베이징과 중국의 다른 지역들은 정상적인 영업 활동을 재개하는 길을 걷고 있었다. 지난 몇 주 동안, 중앙 정부는 격리 시간을 줄이고 일부 코로나 예방 조치를 완화했다. 그러나 새로운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중국의 다른 지역들은 코로나 통제권을 회복해야 했다.

Nomura는7월 현재 중국 GDP의 25.5%를 차지하는 지역이 어떤 형태로든 봉쇄되거나 통제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한 주 전의 14.9%보다 증가한 것이다.

주요 투자은행들은 코로나 통제 영향으로 중국 GDP 연간 목표치를 연달아 하향 조정했다. CNBC가 추적한 기업 중 중위 전망치는 6월 말 기준 3.4%였다. 공식 GDP 목표인 "약 5.5%"는 3월 초에 발표되었다.

중국 경제는 틀림없이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회복 중에 있다고 Greater China의 수석 경제학자이자 연구 책임자인 Bruce Pang은 말했다. 그는 정책입안자들이 하반기에 완만한 회복을 위해 완화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