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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의 이해, 사회와 기업(2)

by 젠우드 2022.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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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수요자들은 기업이 공급하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하여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이를 소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의 효용을 증대시킨다. 경쟁시장에서 기업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처절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고객들이 요구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양하고 중요한 기업 자원의 가치가 필연적으로 흘러나가 소멸하는 것이다. 판매된 재화와 서비스로 소멸한 기업 자원의 가치보다 구매자들이 더 높게 치른 대가가 다시 기업으로 흘러들어올 때 비로소 기업의 벌이, 이익이 창출된다. 
특정한 기간의 경영성과는 이러한 기업 과정의 결과로 벌어들인 이익으로 요약된다. 고객은 기업과정의 최종점에서 자신이 구매한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를 통하여 만족을 극대화하고 기업은 고객이 치른 대가를 통하여 기업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고객과 기업 간의 매우 중요한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불특정 다수의 자유로운 활동 여건을 마련해주기 위하여 기업 관련 법규와 제도를 정비할 뿐 아니라 도로와 항만의 건설, 상하수도 공급, 치산과 치수 등 각종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한다. 이처럼 정부가 기업 친화적 정책과 제도를 확립한다고 하여 특정 기업집단을 염두에 두는 것은 아니다.
경영자, 투자자, 채권자, 종업원, 고객과는 달리 정부는 기업의 간접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모든 기업은 납세의무를 완수함으로써 정부의 재정을 확보하는데 중대하게 공헌함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및 윤리적 책무의 이행을 통하여 정부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 간에도 중대한 이해관계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는 상생이 본질이다. 기업의 성공은 투자자와 채권자들 뿐 아니라 종업원과 소비자들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정부의 재정과 국부를 증진하면서 궁극적으로 국가 복리를 개선하는데 소중하게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와 기업의 관계가 중요한 것은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이 이해관계자 자신뿐 아니라 기업 과정과 경영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데 있다. 그래서 이해관계자들을 의사결정자로 부르기도 하는 것이다. 의사결정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기업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집단은 의사결정의 미래 결과를 기대하고 그 기업과 관련되는 다양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경영자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는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고자 하기 때문에 이들의 의사결정이 주먹구구식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지식에 바탕을 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이해관계자들이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지식을 총체적으로 정보라고 한다. 그러한 정보에는 세계 경제 전반에 관한 지식을 비롯하여 국가의 경제 및 사회에 다양한 지식이 포함되지만 관련 기업에 대한 지식,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임이 틀림없다. 

경영자는 수탁책임을 이행하기 위하여 기업 본연의 사업 운영에 요구되는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실행의 결과를 평가한다. 이러한 경영자의 계획과 통제 행동을 경영의사결정이라고 한다. 기업의 흥망성쇠의 첫 열쇠는 경영의사결정의 주체인 경영자의 손에 있으며 그것이 양호한 경영의사결정의 결과에 좌우됨을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므로 경영자들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의사결정을 위하여 다양한 기업정보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은 소유주 혹은 투자자들은 투자이익의 극대화를 기대하고 특정한 기업에 대한 투자의사 결정을 내린다. 주주의 경우 특정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것은 물론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특정 기업의 주식을 계속 보유할 것인가 아니면 자본시장에 내다 팔 것인가 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이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도 당연히 기업정보가 필요하다. 기업의 입장에서 소유주의 투자의사 결정의 결과로 기업의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자금뿐 아니라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요구되는 추가적인 자금조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기업 자금조달의 또 다른 원천으로서 채권자들의 신용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채권자들이 기업에 금전을 빌려주거나 신용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여 주는 것은 빌려준 원금과 이자가 안정적으로 회수되거나 기업과의 지속적인 수급관계가 유지될 것을 굳게 믿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정보의 공시를 통하여 채권자에게 그러한 믿음을 확실하게 보장하여줌으로써 요긴한 자금과 자원을 정상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지속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정상적인 자금 유입의 원천은 계속 기업 과정을 통하여 기업이 창출한 재화와 서비스의 판매로 인한 현급 유입이다. 고객들은 기업이 공급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만족과 가치가 증대될 것임을 기대하고 그것의 구매에 대가를 치른다. 기존의 고객뿐 아니라 새로이 유입된 고객들이 꾸준하게 기업의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여주는 의사결정은 기업의 원활한 현금유입뿐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대한 기업정보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고객들은 자신의 구매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A/S와 품질의 확신 등을 위하여 기업정보가 필요하다.

기업활동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은 자신의 노동에 대하여 기업이 충분하게 보상해줄 것을 기대하고 기업의 여러 기능의 업무에 자기 노동력을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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